메인홈 지식 신문/방송 생방송/NEWS 최신/NEWS 유튜브/NEWS 생활/NEWS 포토/NEWS 주요/NEWS 허브/NEWS 검색/기사 언론인/NEWS 언론/도서 언론
분류검색  
신문국장 공무원 전업
품격있는 나라 홍보
청소년 교양도서
폐지모아 이웃사랑
폭력감소 손상혁 수장
 ■ 주간/정치
 ■ 주간/경제
 ■ 주간/사회
 ■ 주간/문화
 ■ 주간/스포츠
 ■ 주간/전국
 ■ 주간/연예
 ■ 주간/다국적
 ■ 주간/과학/이슈
 ■ 주간/IT/good/Special
 ■ 주간/블랙박스/CCTV
 ■ Pocket News
 ■ 주간/식품/보건
 ■ 주간/생활건강
 ■ 주간/전문의 강좌
 ■ 주간/영상/생활/지식
 ■ 우리말 쉽데 배우자
 ■ 주간/영화/극장가
 ■ 주간/통통리뷰
 ■ 주간/연주/케이팝
 ■ 주간/엔터테인먼/ENG/FULL
 ■ 주간/인터뷰/시사회
 ■ 주간/영상/이슈
 ■ 주간/명사/초대석
 ■ 주간/미니/News
 ■ 주간/Probation/기자
 ■ 주간/틈새/뉴스
 ■ 주간/OTOT TV
 ■ 주간/OTOT LIVE
 ■ 주간/유튜브언론사
 ■ [삶]
 ■ 뮤지컬
 ■ News Diary
     유기견/협의회
 ■ OTOT News
강좌 > 주간/생활건강
[리빙톡] '시험 잘 보는 약' 대신…수능 전 몸관리 이렇게
2023-11-14  218
  동영상 재생시간 : 0 분

[리빙톡] '시험 잘 보는 약' 대신…수능 전 몸관리 이렇게



(서울=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컨디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수능 전날까지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원활한 뇌 활동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한데요. 특히 집중력 향상을 위해 아침은 꼭 챙겨 먹는 게 좋죠. 평소에 자주 먹는 음식이나 바나나, 죽처럼 소화가 잘되는 것을 권합니다.

수면의 경우 생활 리듬에 맞춰 평소처럼 잠을 자되, 5∼6시간 이상 충분히 자야 공부할 때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수능 시험 시간에 맞춰 자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죠.

또, 과도한 운동은 자제하고 평소 하던 운동을 하는 게 좋은데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두뇌 활동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할 음식은 커피나 에너지음료처럼 카페인이 많은 음료인데요.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해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과식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체력 증진,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다며 갑자기 약물이나 보약을 먹는 것도 졸음, 어지럼증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하죠.

그렇다면 수능 당일에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고기동 가천대학교 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시험 시작 2∼3시간 전에 일어나는 게 좋다"면서 "저녁 11∼12시에 잠을 자서 아침 6∼7시에 일어나는 걸로 맞춰주는 게 시험을 볼 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조언했습니다.

식사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하지민 명지병원 영양팀장은 "전날 과식, 카페인 섭취, 기름진 음식을 주의하면, 아침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장이 불편하던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점심에는 평소 제일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좋다. 간식으로는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 에너지바, 바나나 등을 먹으면 좋고, 수분 섭취를 너무 많이 하면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으니까 주의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습니다.

심리적인 압박과 긴장감을 줄이기 위해 청심환, 안정액 등을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박재민 의정부을지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불면, 불안, 긴장의 완화 목적으로 먹는데, 부작용으로 졸릴 수가 있기 때문에 처음 먹어보는 거라면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운동을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동 교수는 "정신적으로는 마인드컨트롤을 하는 게 좋을 것 같고, 신체적으로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이 좋다. 혼자서 생각하면서 시험을 보러 들어가는 것보다는 친구, 가족과 가볍게 이야기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감기에 걸리는 수험생도 있을 텐데요. 졸릴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된 감기약 같은 경우 의사와 상의 후 조절해 약을 먹어야 합니다.

박재민 교수는 "수능은 인생의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수능 시험에 대해서 너무 긴장을 갖지 말고 마음 편하게 또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또 지금부터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수능 날 컨디션을 잘 유지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리빙톡] '시험 잘 보는 약' 대신…수능 전 몸관리 이렇게 - 2

임동근 기자 양다을 인턴기자

dklim@yna.co.kr

ㅡ[연합뉴스]ㅡ

ㅡCopyrights(c)- OTOT-오티오티, 신문" 무단, 전재 배포 금지ㅡ


 [리빙톡] '닭살' 돋아 고민…어떻게 관리할까
(서울=연합뉴스) 요즘 한낮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여름이 부쩍 가깝게 느껴지는데요.
 [리빙톡] 사춘기인 줄 알았는데…'우울증'이라고?
(서울=연합뉴스) 성적과 교우 관계 등으로 힘들어하다가 학업을 중단하거나 숨을 거두는 10대가 늘고 있습니다.
 [리빙톡] 겨울철 맨발 걷기…주의해야 할 점은?
(서울=연합뉴스) 겨울철 추위 속에서도 해변, 맨땅, 눈길을 맨발로 걷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리빙톡] 추위에 심장질환 위험 '쑥'…MZ세대 주의보
(서울=연합뉴스) '암'에 이어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로 꼽히는 심장질환.
 [리빙톡] 당뇨병, 20대도 안심 못해…예방은 어떻게
(서울=연합뉴스) 최근 국내 당뇨병 환자가 6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특히 20대를 포함한 젊은 환자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리빙톡] '시험 잘 보는 약' 대신…수능 전 몸관리 이렇게
(서울=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컨디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리빙톡] 추위에 심해진 어깨통증…30대에 오십견이?
(서울=연합뉴스) 30대 직장인 백모 씨는 최근 날씨가 부쩍 쌀쌀해지면서 어깨 통증이 심해지자 결국 수술을 받았는데요.
 [리빙톡] 빈대가 뭐길래…프랑스도 한국도 '비상'
(서울=연합뉴스) 최근 유럽지역이 빈대로 골머리를 앓는 가운데 인천에 있는 한 사우나와 대구 계명대 기숙사에서도 빈대가 발견돼 행정 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
 [리빙톡] 어느 날 갑자기 변한 목소리…○○○○이라고?
(서울=연합뉴스) 40대 A씨는 어느 날 갑자기 목이 쉬었습니다.
 [리빙톡] "피곤해 보여요" 처지고 불룩한 눈 밑, 왜일까?
(서울=연합뉴스) 직장인 A씨는 요즘 들어 부쩍 "피곤해 보인다" "인상이 안 좋아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 많이 본 뉴스
1. [정주원 기자 취중인터뷰] 한은정 제 진짜 모습으로 작품 하고 싶어요.
2. [인터뷰] '2대 캐리' 김정현 부담은 사실…사랑받는 캐리 되고파..
3. 영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그리고 복숭아
4. '2대 캐리' 김정현 부담은 사실…사랑받는 캐리 되고파
5. 가족과 기억에 얽힌 감동스토리 '코코'
6. [성창근 충남대 교수] 미생물 백신으로 방제 제주MBC 취재[한국옻제조협회 명예회장
7. 지극정성으로 새끼여우 돌보는 야생동물센터…여우탈 쓴 까닭
8. 한라산 입산 통제, 축구 경기도 취소돼
9. 문대통령 "RCEP서명, 역사적 순간…다자주의·자유무역에 기여"
10. '아내는 안녕하세요?'…연극 '사랑해요 당신'
 
Copyright ⓒ OTOT 오티오티 상표/국제/국내■ SINCE-1999 언론 Portal All Rights Reserved.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인증한 표준약관을 사용합니다. 통신판매업신고 제 신문/방송 언론포털 [7985]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광화문편집국/청소년보호:Team 長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대표자 : 趙英孝 [겸] 신문/방송 Portal | Tel : 070-8159-3333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로40 외■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서울아 신문/발행 02744■방통위전파관리소/언론Portal 7985■언론진흥재단/언론포털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