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21.06.20 일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연합뉴스 [총] 국장
지구촌나눔 김혜경
첫돌 이웃돕기성금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전주MBC사장 김한광
김경임 동장
진중권 동양대교수
강원일보 김중석 회장
서울 도심 무료급식소
수림문학상 후보작
전,삼보 이용태 회장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도쿄 '소녀상' 전시회, 日우익 도 넘은 공격에 장소 변경

도쿄 '소녀상' 전시회, 日우익 도 넘은 공격에 장소 변경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도쿄(東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등을 전시하는 '표현의 부자유전(不自由展)·도쿄' 개최를 일본 우익 세력이 집요하게 방해해 결국 전시장을 변경하기에 이르렀다.

일본 시민단체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표현의 부자유전 도쿄실행위원회는 이달 25일부터 내달 4일까지 열흘 동안 도쿄 신주쿠(新宿)구에 있는 전시 시설 세션하우스가든에서 평화의 소녀상 등을 선보이는 표현의 부자유전·도쿄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표현의 부자유전·도쿄', 우익 공격에 장소 변경

이와 관련, 실행위 측은 이날 오후 일본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시장인 갤러리(세션하우스가든)을 향한 방해 행위가 계속돼 행사 장소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행위에 따르면 일본 우익 인사들은 지난 6일부터 전시장 주변에서 가두선전 차량과 확성기 등을 동원해 행사를 방해해 세션하우스가든 측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카모토 유카(岡本有佳) 실행위원은 "폭력적인 공격으로 표현의 기회를 빼앗으려는 행위에 강력히 항의한다"며 "부당한 공격에 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실행위 측이 공개한 동영상을 보면 우익들은 전시장을 찾아와 "위안부상 들이지 마라", "반일 전시회 그만둬라", "표현의 부자유전을 개최하지 마라", "전시장을 빌려주지 마라"라는 등의 구호를 큰소리로 외쳐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했다.

주택가에 위치한 세션하우스가든 지하에는 댄스 교실이 영업 중이고, 건물 앞은 초등학교 통학로다.

소녀상 도쿄 전시 방해하는 일본 우익

갤러리 측은 지난 4일부터 전시를 방해할 목적의 메일과 전화를 대량으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갤러리 측은 영업 방해에 시달렸고 해당 건물에서 주거도 겸하고 있어 일생 생활까지 지장을 받는 피해를 봤다.

경찰도 가두선전 차량을 막을 수 없는 상황에서 갤러리 측은 예정대로 전시장을 빌려줄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리고 주최 측에 이를 통보했고, 실행위는 아티스트들과 협의해 전사회를 개최하려면 장소를 변경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

실행위는 도쿄 내에서 복수의 전시장 후보를 검토하고 있으며, 전시 기간은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오카모토 실행위원은 우익들의 이런 행위에 대해 "협박, 강요, 업무방해에 해당한다"며 "피해자는 갤러리이기 때문에 갤러리 측만 고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실행위와 전시장, 아티스트, 관객에 대해 도를 넘은 공격과 범죄에 해당하는 공격이 있을 경우, 형사 고소·고발, 그외 법적 절차를 포함해 단호한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전시된 평화의 소녀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우익 세력의 방해에도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이번 표현의 부자유전·도쿄를 개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카모토 실행위원은 표현의 부자유전·도쿄를 관림하기 위해 예약한 사람이 600명이 넘는다며 "예약자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한다"고 밝혔다.

오는 7월 6일부터 나고야(名古屋)에서 개최되는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는 예정대로 개최된다고 실행위 측은 전했다.(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ㅡ[연합뉴스]ㅡ

ㅡCopyrights(c)- OTOT-오티오티, 신문" 무단, 전재 배포 금지ㅡ


▷등록일 : 2021-06-10 21:36:06     ▷작성자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포털]
 

 도쿄 '소녀상' 전시회, 日우익 도 넘은 공격에 장소 변경
우익 세력 의 방해 에도 표현의 자유 를 지키기 위해 이번 표현 의 부자유전·도쿄 를 개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 정체성·역사 담은 '아트 페스타 인 제주' 10월 열린다
300여 명의 시민이 직접 작품 제작에 참여하는 특별전시(시민챌린지 프로젝트)도 지난해에 이어 진행될 예정이다.
 당신의 모든 비밀, 휴대전화는 알고 있다…연극 '완벽한 타인
그들의 저녁 식사가 파국으로 치달을 것을 암시하듯 무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작 '최후의 만찬'처럼 꾸며졌다. 무대 뒤 대형 스크린에서는 휴대전화 화면을 보여주며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
 미·유럽 학자들, 최고 금속활자본 '직지' 알리기 나섰다
또 직지 간행 650주년인 2027년에 미국과 유럽의 40여 개 도서관에서 한국과 서양의 금속활자본을 함께 전시하는 기념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함양군, 마천 다랑논 복원 한다…중요 농업유산 등재 목표
이 지원금 으로 관광객 유입, 함양군 농산물 브랜드 가치 상승 등 유무형의 부가가치 창출 과 향후 유산자원 의 발굴 과 보전사업 을 벌일 수 있다.
 블랙핑크, '마지막처럼'으로 네번째 10억뷰 MV
특히 '뚜두뚜두 '는 15억 6천만 뷰를 넘어서며 K팝 그룹 뮤직 비디오 가운데 최다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울산도서관, 인문학 아카데미 운영…역사 3개 강좌
울산에서 만난 한민족의 뿌리'는 같은 제목의 책을 출간한 김진영 작가가 강의한다. 울산이 가진 문화적 자산과 문화유산 가치를 재조명하는 내용의 강의가 진행된다.
 언론에 공개된 3천400년전 이집트 '황금도시' 유적
"이번 발굴은 1922년 '왕의 계곡'에서 투탕카멘의 무덤이 발굴된 이후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영인문학관 박완서 10주기전 '해산바가지와 그들'
유족과 문학관 측이 함께 기획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민 작가'로 불렸던 고인의 육필 원고와 각종 소지품, 다큐멘터리 영상 등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샌프란시스코 시의회, 램지어 논문 규탄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일본군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부'라는 허위 사실을 담은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의 논문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Copyright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포털]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편집국장 김해연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 ■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센타 ■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 [신문/포털]7985호 ■신문위원회 [2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