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19.04.24 수요일 OTOT 웹진검색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카드뉴스  축제  맛얼  동네  언론
해외봉사 대상
대기업 총수들
부경대 총장
박원순, 김정은 답방
광주 1인 3억 일꾼
경희대[총]동문회장
제일조선족 교장
조정래 1년 더
유상호 CEO
인터폴 총재
전,삼보 이용태 회장
정복차림 1인 시위
꿈의 소재 발견
최고의 말동무
[보이스피싱 막아]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카드뉴스
  축제
  맛얼
  동네
  언론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1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2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3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4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5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6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7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8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9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10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 11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우리나라 커피전문점 매출은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입니다. 이른바 '커피공화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에서 커피는 기호가 아닌 습관이 됐습니다.

국내 커피 대중화를 이끈 건 커피, 설탕, 프림이 함께 들어있는 커피믹스입니다. 커피믹스는 1976년 동서식품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우리나라 발명품입니다. 하지만 이제 커피믹스는 원두커피에 점점 자리를 내어주고 있습니다.

원두커피가 견인하는 국내 커피 시장에 최근 상반된 흐름이 생겼습니다. 바로 편의점 원두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인데요. 편의점 커피는 1천 원대고, 스페셜티 커피는 비싼 경우 1만 원대에 달해 가격은 극과 극이지만 모두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SCAA)의 커피 품질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받은 원두로 만든 고급 커피

올해 편의점 커피 판매량은 무려 3억 잔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편의점 커피는 가격이 저렴하고 점포가 많아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품질이 낮은 것도 아닙니다. 편의점 업계는 '싸구려 커피'라는 인식을 지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GS 25는 1대에 1천 300만원인 커피 머신을 매장에 들여놓았고 이마트24 일부 매장에서는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만듭니다.

대학생 A(25) 씨는 "예전에는 프랜차이즈 커피를 선호했는데 요즘에는 편의점 커피를 많이 마신다"며 "학생이라서 4천원씩 내고 매일 2잔씩 커피 마시기는 좀 부담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 입맛이 고급화되면서 스페셜티 커피도 상승세입니다. 미국 유명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은 올해 서울 성동구 성수동을 시작으로 종로구 삼청동에도 상륙합니다.

국내 커피전문점도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 발을 들였습니다. 고급 원두, 색다른 커피 추출 방식, 세련된 인테리어 등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스타벅스 프리미엄 매장 '스타벅스 리저브 바' 커피는 보통 6천500원~7천원이고 최고급 커피는 1만2천원을 호가합니다. 하지만 높아지는 인기에 현재 국내 40여개까지 점포가 늘어났습니다. 이는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규모이죠.

"이러한 흐름은 일종의 소비 양극화 현상이다. 스페셜티 커피처럼 비싸더라도 자신만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커피를 찾는 소비자가 있는 한편, 저렴하면서도 편의성이 높은 편의점 커피를 찾는 소비자도 있다" -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이정희 교수

(서울=연합뉴스) 박성은 기자 조혜진 이한나(디자인) 인턴기자

junepen@yna.co.kr

<연합뉴스>송고

ㅡCopyright ⓒ OTOT - 오티오티 [신문] 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19-04-10 18:55:26     ▷작성자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카메라뉴스] 해남 구성지구 간척지에 유채꽃 물결 장관
유채밭 조성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태양광 발전시설, 골프장 등 솔라시도 기업도시 홍보의 하나로 해남군과 시행사, 산이잡곡영농조합법인의 협약으로 이뤄졌다.
 [카드뉴스] 'SNS 유명인 믿고 샀는데…' SNS 쇼핑, 소비자 피해 주...
특히 수천 명에서 많게는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들이 물건을 파는 경우가 많죠. 화장품, 의류, 레저용품에서 일반·건강식품에 이르기까지 판매 물품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카드뉴스] 1천원 vs 1만2천원…커피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국내 커피전문점도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 발을 들였습니다. 고급 원두, 색다른 커피 추출 방식, 세련된 인테리어 등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카드뉴스] 생활비 비싼 서울…빵값은 세계 최고, 헤어컷 가격은 ...
서울의 물가는 세계적으로도 비싼 편입니다. 133개 도시 가운데 **7번째죠. 그중에서도 빵값은 유난히 비쌉니다.
 [카드뉴스] 미국, 유전자변형 연어 수입 허가…다시 불거진 GMO 논...
언론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동물에 적용된 유전자 변형 기술이 혁신적 먹거리를 만들어낼 뿐 아니라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어 등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카드뉴스] 오늘은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파란빛을 밝혀요'
자폐성 장애인은 스스로 정해놓은 규칙이 있어 타인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긴급한 상황에서는 행동의 원인과 규칙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카드뉴스] '겨울보다 봄이 더 위험합니다'…봄 산행 주의
따라서 봄나물을 채취할 때는 반드시 경험이 많은 사람과 동행하고, 충분한 지식이 없으면 함부로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뉴스] 흰머리 나면 염색?…세계는 지금 '흰머리 패션' 바람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10.8%였던 *고령자 인구비율이 꾸준히 올라 올해 14.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지난해 고령사회에 접어든 한국에서도 흰머리에 대한 인식이 바뀔지 기대됩니다.
 [카드뉴스] 얼룩말 무늬는 벌레 퇴치용?…무늬 미스터리 풀릴까
얼룩말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흰색과 검은색이 어우러진 줄무늬가 얼룩말의 매력인데요. 우리 주변에서도 얼룩말의 독특한 무늬를 본뜬 옷이나 카펫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야생동물 위협하는 '풍선 날리기' 계속하실 건가요?
그런데 문제는 바람에 날려 보낸 풍선이 어딘가에 떨어지게 된다는 겁니다. 특히, 제대로 치워지지 않은 풍선 잔해는 야생동물이 먹이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otot88@daum.net | Tel : | Fax : ■신문 이정근 국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14 라동 210 [외1호]■서울아[02744호]신문■방통위서울전파관리소[신문7985호]■신문위원회[209호]신문등록■[신문발행일1999,2013,7]■연혁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