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19.04.24 수요일 OTOT 웹진검색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카드뉴스  축제  맛얼  동네  언론
해외봉사 대상
대기업 총수들
부경대 총장
박원순, 김정은 답방
광주 1인 3억 일꾼
경희대[총]동문회장
제일조선족 교장
조정래 1년 더
유상호 CEO
인터폴 총재
전,삼보 이용태 회장
정복차림 1인 시위
꿈의 소재 발견
최고의 말동무
[보이스피싱 막아]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카드뉴스
  축제
  맛얼
  동네
  언론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2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3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4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5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6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7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8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9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10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11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 12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4월 5일은 식목일입니다. 나무를 심는 날로, 공휴일은 아니지만 법정기념일이죠.

그렇다면 언제부터 식목일이란 게 정해졌을까요? 해외에선 1872년 미국 네브래스카주에서 처음 시작된 거로 알려졌는데요.

당시 미국 식민지 개척자들의 무분별한 벌채로 네브래스카주의 산림이 황폐해지자 언론인 J.S 모튼이 식목일 제정을 주창하면서 '나무의 날'(Arbor day)이 생겼습니다. 세계 각 국가도 이를 따라 '식목일'을 지정하기 시작했죠.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현대적인 식목일 개념과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연원은 신라의 삼국통일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신라 문무왕 17년 2월 25일(양력 4월 5일)에 당나라세력을 국내에서 몰아내고 실질적인 삼국통일을 이룩한 날을 기념해 나무를 심은 것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출처: 산림청 '한국임정(林政) 50년사'

*친경제(親耕祭)를 처음 열었던 조선 성종 때를 연원으로 보는 **시각도 있죠. 성종은 1493년 3월 10일(양력 4월 5일) 세자와 문무백관을 거느리고 동대문 밖 선농단(先農檀)에서 친경제를 열었고, 이 행사가 식목일의 발단이 됐다는 겁니다.

*임금이 손수 밭을 갈며 풍년을 기원하는 행사

**출처: 산림청 '한국임정(林政) 50년사'

우리 정부는 1949년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을 통해 식목일을 법정 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1960년에 공휴일에서 제외됐다가 이듬해 식목의 중요성이 다시 대두해 공휴일로 부활했으나 2006년부터는 다시 공휴일에서 제외됐죠.

식목일에 쉬지 못해 아쉽지만, 나무를 심는 건 중요합니다. 산림이 감소하면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자연의 능력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산림은 남벌과 자연재해 등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에만 해도 이탈리아 면적에 육박하는 산림이 사라졌습니다. 지구에서 매초 축구경기장 하나 정도가 사라졌다는 얘기입니다.

스피노자는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한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말했죠. 미세먼지 등 각종 환경오염에 시달리는 인간에게 나무는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식목일인 오늘, 나무 한 그루와 함께 '희망'도 심어보는 건 어떨까요?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이한나 인턴기자(디자인)

buff27@yna.co.kr

<연합뉴스> 2019/04/05 07:00 송고

ㅡCopyright ⓒ OTOT - 오티오티 [신문] 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19-04-05 19:14:41     ▷작성자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오티오티-OTOT [신문] 서울 비롯하여 전국 곳곳 30년 이상 노후
서울 비롯하여 전국 곳곳 30년 이상 노후 아파트 재건축으로 언제나 늘 한자리를 지켜온 터줏대감 거목들 설자리를 잃고 벌채되어 어떻게 처리되는가 매우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본다,
 OTOT-오티오티 [신문] 조국제 기자= 햇볕이 따사로운 봄 새싹이 파...
OTOT-오티오티 [신문] 조국제 기자= 햇볕이 따사로운 봄 새싹이 파릇파릇 돋아나는 봄 개울가에 버들가지가 시골릐향수를 느끼게 하는 봄을 맞이하여 시골의 아낙네
 봄맞이 상춘객 가득몰린 몰린, 꽃들의 향연...양재천..
따스한 봄바람 타고 다양한 꽃들의 향연" 봄 정취를 즐기는 나들이 객 꽃길 마다 설렘 가득 봄, 벗꽃을 만끽 즐기고 있다.
 [카드뉴스] 연원은 삼국통일?…식목일의 다양한 유래
산림은 남벌과 자연재해 등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에만 해도 이탈리아 면적에 육박하는 산림이 사라졌습니다. 지구에서 매초 축구경기장 하나 정도가 사라졌다는 얘기입니다.
 진달래꽃 화려함 한창이다.
봄의 여왕 진달래꽃 화려함" 한창이다, 시기는 지역별 기후 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특히 산수유를 비롯하여 활짝 핀 봄꽃 향수의 아름다움을 만끽 즐길 수 있다.
 OTOT,오티오티 [신문] 하얀민 기자, 하얀 목련이 필때 쯤이면...
서울=OTOT - 오티오티 [신문] 하얀민 기자, 하얀목련이 필때 쯤이면 봄을 알리는 봄비가 내린다.
 OTOT - 오티오티 [신문] 싱그러운 봄을 맞이하여 개나리 봄꽃 한창...
이번주말을 시작으로 개나리꽃, 벗꽃, 유채. 꽃 전역을 물들이고 봄, 맞이 축제가 요번주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개최된다.
 향기그윽한 프리지아 꽃과 향" 언제나 아름답다.
[OTOT-오티오티 신문] 이슬람 기자, 따스한 봄을 맞이하여 프리지아 향기그윽
 [쉿! 우리동네] 대구 최대 번화가에 위치한 361년 전통 약령시
361년 전통을 자랑하는 이곳은 과거 세계적인 한약재 유통 거점으로 명성을 떨쳤다. 한때 조선 8도를 비롯해 일본, 중국, 러시아, 유럽 등 세계 각지 약재상이 한약재를 구매하러 대구약령시를 찾았다고 한다.
 [쉿! 우리동네] 공동묘지 위에 생겨난 피란민 터전 '비석 마을'
개항 이후 용두산을 중심으로 삶의 터전을 마련해 가던 일본인들은 처음에 용두산 북쪽 자락인 복병산에 공동묘지를 만들었다.
Copyright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otot88@daum.net | Tel : | Fax : ■신문 이정근 국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14 라동 210 [외1호]■서울아[02744호]신문■방통위서울전파관리소[신문7985호]■신문위원회[209호]신문등록■[신문발행일1999,2013,7]■연혁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