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19.09.17 화요일 OTOT 웹진검색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카드뉴스  축제  맛얼  동네  언론
윤동주 문학지기
한국인 첫 수상
노인학대 가해자
부경대 총장
유상호 CEO
전,삼보 이용태 회장
정복차림 1인 시위
해외봉사 대상
글로벌 한상 k뷰티
꿈의 소재 발견
최고의 말동무
[보이스피싱 막아]
대기업 총수들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카드뉴스
  축제
  맛얼
  동네
  언론
  '너도나도 맞히는 재미'…퀴즈쇼의 귀환


SNS 보편화 힘입어 참가 경로 넓히고 몰입도 높여

'유 퀴즈 온 더 블럭'[tvN 제공]

'유 퀴즈 온 더 블럭'[tvN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과거 전성기를 누리다 잠시 '주춤'하던 퀴즈쇼가 최근 다시 새로운 예능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1대100'과 같은 스테디셀러 외에도 시청자 참여형 퀴즈쇼와 오락형 퀴즈쇼가 화제가 됐다.

'여행 예능', '관찰 예능' 등이 주류를 이루는 최근 예능계에서 '가족오락관'이나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 등 과거 인기를 끈 퀴즈쇼 형식 프로그램이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가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장 눈에 띄는 형식은 시청자 참여형 퀴즈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기존 퀴즈 쇼와의 차별화를 위해 길거리로 직접 나가는 모양을 택했다.

유재석과 조세호가 시민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일상에 숨은 퀴즈왕을 찾는데 출근길 직장인, 등굣길 학생, 편의점 직원, 어르신 등 다양한 시민이 참여한다. 무작위로 참여자가 선택되는데 유재석의 노련한 진행을 통해 재미가 배가된다.

시청률은 1~2%대를 기록하지만, 화제성과 파급력은 크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나온 문제들은 SNS에서 계속 회자한다.

'유 퀴즈 온 더 블럭'[tvN 제공]

'유 퀴즈 온 더 블럭'[tvN 제공]

7일 tvN 관계자는 "MC보다도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시청자 호응을 받는다. 일반 시민이 등장해 퀴즈를 푸는 과정이 시청자들에게 동질감과 몰입감을 주고 이들의 리액션과 토크가 기존 예능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한 것으로 다가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때로는 격려를, 때로는 장난 섞인 반응을 해주는 유재석과 조세호 호흡도 프로그램 묘미"라고 덧붙였다.

'꿀잼 퀴즈방'[KBS 제공]

'꿀잼 퀴즈방'[KBS 제공]

KBS 2TV '꿀잼 퀴즈방'은 거리로 나가는 대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청자 참여를 유도한다.

KBS와 모바일 라이브 퀴즈 앱 '잼라이브'가 협업해 모바일 퀴즈를 안방으로 옮겨왔다. 앱 설치 후 퀴즈를 모두 맞힌 최종 우승자에게 상금을 준다.

'뜻밖의 Q'[MBC 제공]

'뜻밖의 Q'[MBC 제공]

MBC TV '뜻밖의 Q'는 반대로 시청자들이 낸 퀴즈를 연예인 출연자들이 맞히는 형식이다. '출제자 성역이 없이 기존 퀴즈 형식을 뛰어넘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퀴즈를 등장시키겠다'는 출제 의도에 맞게 시청자들은 영상, 이모티콘 등 여러 방식으로 문제를 냈다.

그러나 저조한 화제성과 시청률을 극복하지 못하고 종영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통적인 형태 퀴즈쇼도 선전한다.

EBS TV '장학퀴즈는 1973년 MBC에서 시작해 45년 넘게 방송 중이다.

1명의 도전자가 100명의 출연자를 상대로 퀴즈대결을 펼치는 KBS 2TV '1대100'도 현재까지 그 자리를 지킨다. 시청률도 4~8%대를 넘나든다. 일반인 출연자 100명과 대결을 펼치는 연예인이나 유명인 출연자가 화제가 되기도 한다.

우리말에 관한 문제를 맞히는 KBS 1TV '우리말 겨루기'도 빼놓을 수 없다. 2003년 방송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매주 8~9%대 높은 시청률을 유지한다.

'우리말 겨루기'[KBS 제공]

'우리말 겨루기'[KBS 제공]

이밖에도 KBS 2TV는 추석 파일럿으로 퀴즈쇼와 토크쇼를 결합한 '옥탑방의 문제아들'을 선보였으며 tvN '신서유기5'와 '놀라운 토요일'에도 출연자들이 퀴즈를 맞히는 장면이 등장한다.

한 예능 관계자는 최근 퀴즈쇼 인기 요인에 대해 "퀴즈쇼는 시청자들이 TV를 보면서 함께 참여하는 포맷일 뿐만 아니라 방송 후에도 퀴즈 문제와 정답이 SNS 등을 통해 계속 재생산되면서 더 많은 시청자의 관심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dy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송고

ㅡCopyright ⓒ OTOT - 오티오티 [신문] 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18-10-07 21:38:41     ▷작성자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기생충 이어 서복·화이트데이까지…전주, 영화촬영지로 주목
이 가운데 쌍화점, 전우치, 하모니, 최종병기 활, 평양성, 은밀하게 위대하게, 역린, 늑대소년 등이 3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끌어모아 전주가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며 흥행 보증수표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시는 평가했다.
 전북 관광 홍보 프로그램, 세계 105개국에 방영된다
이는 해외 유명 크리에이터와 아이돌 스타가 이날부터 이틀간 도내 관광지를 체험하고 느낀 감성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허재·김병현·조준호, '정글의 법칙 인 순다열도' 합류
SBS는 17일 허재와 김병현, 조준호 등 스포츠 스타들이 '정글의 법칙' 44번째 시즌 '정글의 법칙 인 순다열도'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이들 외에도 배우 박상원, 하연주, 가수 김동한, 에이프릴 예나 등이 출연한다.
 '동백꽃' 공효진 "따뜻한 사람 얘기로 만족감 느끼고파"
특유의 사랑스럽고도 톡톡 튀는 연기로 '로맨틱 코미디의 여왕'으로 불리는 배우 공효진(39)이 새 로맨스극을 들고 안방극장을 찾는다.
 일본이 은폐한 폭침의 진실…영화 '우키시마호'
그러나 우키시마호는 부산항으로 향하지 않고 8월 24일, 일본 중부의 마이즈루항에서 폭발돼 침몰했다. 이것이 우키시마호 폭침 사건이다.
 '배틀트립' 다음달부터 김숙-김준현-윤보미 MC 트리오
김준현은 음식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음식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쏟아내며 보는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제주여성영화제 24일 개막…엿새간 53편 상영
'변함없이 변화하다'를 슬로건으로 한 올해 영화제에서는 여성 노동자, 성 소수자, 이주여성, 장애, 평화, 생태 등 일상에서 소외되기 쉬운 소재뿐 아니라 최근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이슈를 담은 영화를 선보인다.
 두 남자의 시사토크…KBS '더 라이브' 23일 첫방송
'더 라이브'는 대한민국의 하루를 떠들썩하게 했던 이슈 중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소식들을 골라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부산영화제] 히로카즈·샬라메·웨인 왕…어떤 영화 볼까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월드 프리미어가 150편(장편 97편, 단편 23편), 자국 이외에 최초 상영되는 인터내셔널 프리미어도 30편에 달한다. 보고 싶은 영화를 제시간에, 여러 편 관람하려면 시간표 를 미리 짜놔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영화제] 관객이 만드는 '영화제 속 영화제'
다양한 테마를 지닌 총 66개 프로젝트가 출품됐고, 이 중 49개를 대상으로 사전 예매(크라우드펀딩)를 진행해 총 40개 프로젝트가 일정 예매 수를 넘어 상영이 확정됐다.
Copyright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otot88@daum.net | Tel : | Fax : ■신문 김해연 편집국장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14 라동 210 [외1호]■서울아[02744호]신문■방통위서울전파관리소[신문7985호]■신문위원회[209호]신문등록■[신문발행일1999,2013,7]■연혁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