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지식/NEWS 신문/방송 생방송/NEWS 최신/NEWS 유튜브/NEWS 생활/NEWS 포토/NEWS 주요/NEWS 허브/NEWS 검색/기사 언론인/NEWS 언론/도서 언론
 2022.10.01 토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다국적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카카오 류혜정 본부장
첫돌 이웃돕기 성금
입학하는 우리 아이
봉사는 나의 삶
수림문학상 후보작
삼보 이용태 회장
김은선 미.지휘자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다국적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연합뉴스>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박건영 교수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61가지' 출간

190 X245 | 가격 1만4천원 | 220쪽 | 구입문의 연합뉴스 : 02-398-3590~3

한국식품영영과학회 회장을 역임한 부산대 박건영 교수가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수험생의 두뇌에 좋은 음식들을 선별해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61가지'(연합뉴스 펴냄)를 펴냈습니다.

명석한 두뇌는 어떤 생활 양식을 가지고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 뿐 아니라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도 크게 좌우됩니다.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는 청소년의 성장에는 물론 뇌 건강에도 해롭다는 것이지요.

책에 소개된 음식들은 조리하기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저자의 해박한 영양학적 지식이 반영돼 수험생들의 입맛을 돋우는 동시에 두뇌 활동도 활발하게 하는 '최상의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즐겨 먹는 두부구이에 간을 할 때 소금이나 간장 대신 된장을 넣어보세요. 된장의 원료인 대두의 레시틴 성분이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레시틴은 뇌 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의 하나로, 레시틴을 보충한 모체로부터 태어난 쥐의 학습능력이 향상됐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현미볶음밥은 현미의 비타민E, 식물성 스테롤 등 성분이 활성산소를 없애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카레가루를 섞어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죠. 아시다시피 카레의 주재료는 강황인데, 강황의 노란색은 뇌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인지능력을 개선시켜 주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인지 카레를 자주 먹는 인도에는 알츠하이머병이 별로 없습니다.

푸드 전문 스타일리스트와 사진가의 손길을 거친 맛깔스럽고 시원시원한 사진이 곁들여져 책을 펴보여 주는 것만으로도 수험생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것 같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요리책과는 달리 성적이 안 오르는 식습관, 우리 뇌의 구조와 효율적인 활용법, 머리를 좋게 하는 영양소와 생활습관 등 이론적 측면을 50여쪽을 걸쳐 풀어놓은 점이 눈길을 끕니다.

현대는 지식사회이니 만큼 수험생 뿐 아니라 머리를 많이 쓰는 전문직과 사무직이나 노인의 치매 예방 등에도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지은이 박건영>

현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 교수로, 1992년 대한민국 최초로 된장의 항암효과를 밝혀내면서 국민 건강 전도사로 이름을 알렸다. 당시는 된장 등 전통 장류가 짠 성분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시각이 팽배했던 때여서, 연구 결과는 그야말로 식탁 위의 혁명이라 불릴 만했다. 그간 전통 장류가 몸에 좋다는 일반적인 통념을 넘어서기 위해, 지난 20년간 또 다시 힘들고 외로운 싸움을 벌였고 채 10%도 몰랐던 우리 장류의 비밀을 마침내 밝혀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KBS 일요스페셜」 등에서 매일 먹는 한 끼 식사(특히 발효 음식) 속의 위대함을 국민들에게 널리 전파하는데 힘 쓰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영양과 질병 예방』,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항암 채소 영양 사전』등이 있다.

ㅡ<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ㅡ


ㅡCopyrights ⓒ-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16-07-20 17:54:09     ▷작성자 : [SINCE-1999- 오티오티 & OTOT,신문사]
 

 제10회 수림문학상에 이정연 '속도의 안내자'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연합뉴스와 수림문화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수림문학상 제10회 당선작으로 이정연(44)의 장편소설 '속도의 안내자'가 선정됐다.
 마젤란의 항해길 따라…'세상을 잇는 신비한 탐험, 칠레' 전시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한국과 칠레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주한칠레대사관과 공동으로 '세상을 잇는 신비한 탐험, 칠레' 전시를 연다고 26일 밝혔다.
 백건우가 그리는 건반 위의 스페인…"40년 간직한 숙제 같은 곡"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이때까지 음악인으로서 살아남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죠. 이제는 음악을 하면서 나도 좀 즐기고 싶어요. 어느 정도 마음의 자유를 찾은 것 같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당선인, 신당역 '스토킹 살인' 피해자 추모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조계종 차기 총무원장 당선인 진우스님은 16일 '역무원 스토킹 살인 사건'과 관련해 "불교계와 조계종이 스토킹 범죄없는 세상을 만들고 여성과 취약계층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제주 남방큰돌고래에 법인격을"…생태법인 도입 필요성
(서귀포=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국제보호종 제주 연안의 '남방큰돌고래'를 비롯해 위기에 처한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한 '생태법인'(Eco Legal Person)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교보문고, 10인치로 커진 전자책 단말기 'sam10 Plus' 출시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교보문고는 10인치 대화면 패널이 들어간 새 전자책 단말기 '샘텐 플러스'(sam10 Plus)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차례상엔 빵과 술만…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서울=연합뉴스) 설하은 기자 = "할머니께서 이제는 빵과 술로 끝내자고 하시던데요."
 취소한다던 구찌 '경복궁 패션쇼' 하기로…문화재청 '오락가락'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세계적 명품 브랜드 구찌가 문화재청과 협의해 취소한 것으로 알려진 '경복궁 패션쇼'를 그대로 열기로 했다.
 '혈의 누'에서 '광장'까지…근현대 명작소설 100편 초판본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한국근대문학관은 오는 8일 한국 근현대소설의 희귀 자료를 대거 선보이는 기획전시 '100편의 소설, 100편의 마음: '혈의 누'에서 '광장'까지'를 개막한다고 6일 밝혔다.
 내로라하는 세계적 화랑들이 대거 참가한 '프리즈 서울'에는 전시 ...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기자 = 한국에 상륙한 세계적 아트페어(미술견본시)인 '프리즈'(Frieze)가 첫해 행사부터 흥행에 성공했다.
Copyright ⓒ ■-SINCE-1999-OTOT-오티오티-[신문/포털]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광화문편집국/김해연국장/유튜브제작국장:김용욱/청소년보호국장:조영희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신문/포털]7985호 ■언론진흥재단/신문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