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지식 신문/방송 생방송/NEWS 최신/NEWS 유튜브/NEWS 생활/NEWS 포토/NEWS 주요/NEWS 허브/NEWS 검색/기사 언론인/NEWS 언론/도서 언론
 2023.10.05 목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포토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카카오 류혜정 본부장
언론중재위원
첫돌 이웃돕기 성금
입학하는 우리 아이
봉사는 나의 삶
수림문학상 후보작
삼보 이용태 회장
김은선 미.지휘자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포토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연합뉴스>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박건영 교수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61가지' 출간

190 X245 | 가격 1만4천원 | 220쪽 | 구입문의 연합뉴스 : 02-398-3590~3

한국식품영영과학회 회장을 역임한 부산대 박건영 교수가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수험생의 두뇌에 좋은 음식들을 선별해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61가지'(연합뉴스 펴냄)를 펴냈습니다.

명석한 두뇌는 어떤 생활 양식을 가지고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 뿐 아니라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도 크게 좌우됩니다.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는 청소년의 성장에는 물론 뇌 건강에도 해롭다는 것이지요.

책에 소개된 음식들은 조리하기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저자의 해박한 영양학적 지식이 반영돼 수험생들의 입맛을 돋우는 동시에 두뇌 활동도 활발하게 하는 '최상의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즐겨 먹는 두부구이에 간을 할 때 소금이나 간장 대신 된장을 넣어보세요. 된장의 원료인 대두의 레시틴 성분이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레시틴은 뇌 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의 하나로, 레시틴을 보충한 모체로부터 태어난 쥐의 학습능력이 향상됐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현미볶음밥은 현미의 비타민E, 식물성 스테롤 등 성분이 활성산소를 없애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카레가루를 섞어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죠. 아시다시피 카레의 주재료는 강황인데, 강황의 노란색은 뇌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인지능력을 개선시켜 주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인지 카레를 자주 먹는 인도에는 알츠하이머병이 별로 없습니다.

푸드 전문 스타일리스트와 사진가의 손길을 거친 맛깔스럽고 시원시원한 사진이 곁들여져 책을 펴보여 주는 것만으로도 수험생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것 같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요리책과는 달리 성적이 안 오르는 식습관, 우리 뇌의 구조와 효율적인 활용법, 머리를 좋게 하는 영양소와 생활습관 등 이론적 측면을 50여쪽을 걸쳐 풀어놓은 점이 눈길을 끕니다.

현대는 지식사회이니 만큼 수험생 뿐 아니라 머리를 많이 쓰는 전문직과 사무직이나 노인의 치매 예방 등에도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지은이 박건영>

현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 교수로, 1992년 대한민국 최초로 된장의 항암효과를 밝혀내면서 국민 건강 전도사로 이름을 알렸다. 당시는 된장 등 전통 장류가 짠 성분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시각이 팽배했던 때여서, 연구 결과는 그야말로 식탁 위의 혁명이라 불릴 만했다. 그간 전통 장류가 몸에 좋다는 일반적인 통념을 넘어서기 위해, 지난 20년간 또 다시 힘들고 외로운 싸움을 벌였고 채 10%도 몰랐던 우리 장류의 비밀을 마침내 밝혀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KBS 일요스페셜」 등에서 매일 먹는 한 끼 식사(특히 발효 음식) 속의 위대함을 국민들에게 널리 전파하는데 힘 쓰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영양과 질병 예방』,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항암 채소 영양 사전』등이 있다.

ㅡ<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ㅡ


ㅡCopyrights ⓒ-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16-07-20 17:54:09     ▷작성자 : [SINCE-1999- 오티오티 & OTOT,신문사]
 

 노벨 생리의학상에 '코로나 mRNA 백신 개발' 커리코·와이스먼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기여한 헝가리 출신의 커털린 커리코 바이오엔테크 수석 부사장과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의대 드루 와이스먼 교수에게 돌아갔다.
 "군사작전보다 힘들지도"…다섯쌍둥이의 '시끌벅적' 귀성길
(인천=연합뉴스) 김상연 기자 = "우리 '오둥이' 데리고 할머니댁에 잘 다녀오겠습니다."
 [인터뷰] '꽃스님' "어릴땐 까맣게 탄 촌놈…좋은 공기·마음에 인...
(구례=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저는 이제 막 수행을 시작했고, 아직 어린 스님에 불과합니다."
 빙 Bing.com 제공하는 초기 mian 인 이미지 배경 전세계 우리가 ...
빙 Bing.com 포털 마이크로 소프트가 노출 제공하는 초기 mian 인 이미지 배경 전세계 우리가 다녀보지 못한 곳 명
 '실크로드'부터 '런닝맨'까지…"국제 공동제작의 힘은 스토리"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43년 전 '실크로드'는 NHK가 중국 CCTV와 함께한 첫 국제 공동제작 사례였습니다. 중요한 건 역시 '스토리'였죠."
 [미술로 보는 세상] 은근한 에로티시즘 혹은 춘정(春情)
(서울=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에로티시즘(eroticism)'
 베를린필·빈필·RCO 등 명문악단 몰려온다…클래식 공연 '빅뱅'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베를린 필하모닉, 빈 필하모닉, 로열 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RCO) 등 세계 최정상 악단이 한국에 몰려온다.
 조선시대 매죽도·춘추집주 목판…1천516점 기증한 미국인 부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약 50년 전 한국에서 머물렀던 미국인 부부가 우리 옛 그림, 책, 사진 자료 등 1천500여 점을 기증했다.
 '5㎝ 기적' 불상 넘어진 시기는…987년 전 지진과의 관련성 주목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이른바 '5㎝의 기적'으로 불리는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불상이 넘어졌으리라 추정하는 시기가 기존 연구보다 앞설 수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동굴 탐방로 잠기고, 담장 우르르…국보 부석사 조사당도 피해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쏟아지면서 국보, 보물 등 문화유산도 침수되거나 토사가 유입되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Copyright ⓒ OTOT 오티오티 상표/국제/국내■ SINCE-1999 언론 Portal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7985]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광화문편집국/김해연국장/유튜브제작국장:김용욱/청소년보호국장:조영희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언론/포털 겸 신문발행인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로40 1125 외■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서울아 [02744호]신문■방통위전파관리소[언론/포털]7985호■언론진흥재단/언론포털2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