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지식 신문/방송 생방송/NEWS 최신/NEWS 유튜브/NEWS 생활/NEWS 포토/NEWS 주요/NEWS 허브/NEWS 검색/기사 언론인/NEWS 언론/도서 언론
 2023.01.29 일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포토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카카오 류혜정 본부장
첫돌 이웃돕기 성금
입학하는 우리 아이
봉사는 나의 삶
수림문학상 후보작
삼보 이용태 회장
김은선 미.지휘자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포토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연합뉴스>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박건영 교수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61가지' 출간

190 X245 | 가격 1만4천원 | 220쪽 | 구입문의 연합뉴스 : 02-398-3590~3

한국식품영영과학회 회장을 역임한 부산대 박건영 교수가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수험생의 두뇌에 좋은 음식들을 선별해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61가지'(연합뉴스 펴냄)를 펴냈습니다.

명석한 두뇌는 어떤 생활 양식을 가지고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 뿐 아니라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도 크게 좌우됩니다.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는 청소년의 성장에는 물론 뇌 건강에도 해롭다는 것이지요.

책에 소개된 음식들은 조리하기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저자의 해박한 영양학적 지식이 반영돼 수험생들의 입맛을 돋우는 동시에 두뇌 활동도 활발하게 하는 '최상의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즐겨 먹는 두부구이에 간을 할 때 소금이나 간장 대신 된장을 넣어보세요. 된장의 원료인 대두의 레시틴 성분이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레시틴은 뇌 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의 하나로, 레시틴을 보충한 모체로부터 태어난 쥐의 학습능력이 향상됐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현미볶음밥은 현미의 비타민E, 식물성 스테롤 등 성분이 활성산소를 없애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카레가루를 섞어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죠. 아시다시피 카레의 주재료는 강황인데, 강황의 노란색은 뇌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인지능력을 개선시켜 주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인지 카레를 자주 먹는 인도에는 알츠하이머병이 별로 없습니다.

푸드 전문 스타일리스트와 사진가의 손길을 거친 맛깔스럽고 시원시원한 사진이 곁들여져 책을 펴보여 주는 것만으로도 수험생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것 같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요리책과는 달리 성적이 안 오르는 식습관, 우리 뇌의 구조와 효율적인 활용법, 머리를 좋게 하는 영양소와 생활습관 등 이론적 측면을 50여쪽을 걸쳐 풀어놓은 점이 눈길을 끕니다.

현대는 지식사회이니 만큼 수험생 뿐 아니라 머리를 많이 쓰는 전문직과 사무직이나 노인의 치매 예방 등에도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지은이 박건영>

현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 교수로, 1992년 대한민국 최초로 된장의 항암효과를 밝혀내면서 국민 건강 전도사로 이름을 알렸다. 당시는 된장 등 전통 장류가 짠 성분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시각이 팽배했던 때여서, 연구 결과는 그야말로 식탁 위의 혁명이라 불릴 만했다. 그간 전통 장류가 몸에 좋다는 일반적인 통념을 넘어서기 위해, 지난 20년간 또 다시 힘들고 외로운 싸움을 벌였고 채 10%도 몰랐던 우리 장류의 비밀을 마침내 밝혀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KBS 일요스페셜」 등에서 매일 먹는 한 끼 식사(특히 발효 음식) 속의 위대함을 국민들에게 널리 전파하는데 힘 쓰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영양과 질병 예방』,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항암 채소 영양 사전』등이 있다.

ㅡ<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ㅡ


ㅡCopyrights ⓒ-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16-07-20 17:54:09     ▷작성자 : [SINCE-1999- 오티오티 & OTOT,신문사]
 

 풍납토성 3권역, 지하 2m까지 확인 뒤 정밀 발굴조사 유예키로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백제 한성도읍기(기원전 18년∼475년) 왕성으로 확실시되는 서울 풍납토성 관리구역 중 3권역은 지하 2m 내외까지만 확인하고서 정밀 발굴조사를 유예하기로 했다.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보니…42%는 장애인 편의시설 '미흡'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전국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 10곳 가운데 4곳은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제대로 설치돼 있지 않거나 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영수 출연 규제혁신 광고 송출 중단…연극 출연도 취소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김용래 기자 = 강제추행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배우 오영수(78) 씨의 정부 광고 송출이 중단되고 지방 공연 출연도 사실상 취소됐다.
 지식과 문화, 삶이 유통됐던 곳…신간 '서점의 시대'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세상의 수많은 지식은 서점에서 유통되었다."
 "모국-재외동포 소통하는 공공외교 중요"…국회서 동포정책포럼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대한민국이 글로벌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재외동포의 공공외교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로버트 라우센버그 금속 작업 출발점이 된 구리 페인팅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캔버스 위에 그림뿐 아니라 일상의 여러 오브제와 폐기물들을 붙여 회화와 조각의 경계를 허문 '콤바인 페인팅'
 객석 압도하는 작은 소녀 '마틸다'…"기립박수에 눈물 날 뻔"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짧은 팔에서 뻗어 나온 작은 주먹이 하늘을 찌른다. 조그마한 체구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무대를 넘어 객석까지 가득 채운다.
 '역시 조성진'…래틀의 런던심포니와 압도적 사운드 선사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13일 서울 마곡지구에 새롭게 문을 연 LG아트센터서울의 메인 공연장은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가 함께 풀어놓은 압도적인 사운드로 가득 찼다.
 아민 말루프 작가 "대치하는 시대, 문학은 어느 때보다 중요"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기술이 우리를 물리적으로 가깝게 했지만, 심리적으론 대치하는 세상에 살고 있죠. 지구 다른 편 사람을 알게 됐지만..
 현대적 몸짓으로 풀어낸 호동 설화…국립무용단 무용극 '호동'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마흔 네 명의 무용수가 한 몸이 된 듯 같은 방향으로 팔을 뻗고 달려든다. 점령에 나서는 군대와 같은 집단의 움직임 속에서 홀로 적응하지 못한 개인 '호동'은 고뇌하고 괴로워한다.
Copyright ⓒ ■ㅡSINCE-1999-OTOT-오티오티-新聞/放送/言論 Portalㅡ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7985]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광화문편집국/김해연국장/유튜브제작국장:김용욱/청소년보호국장:조영희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메일주소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신문/포털]7985호 ■언론진흥재단/신문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