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지식 신문/방송 생방송/NEWS 최신/NEWS 유튜브/NEWS 생활/NEWS 포토/NEWS 주요/NEWS 허브/NEWS 검색/기사 언론인/NEWS 언론/도서 언론
 2023.03.24 금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포토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카카오 류혜정 본부장
첫돌 이웃돕기 성금
입학하는 우리 아이
봉사는 나의 삶
수림문학상 후보작
삼보 이용태 회장
김은선 미.지휘자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포토
  CN
  축제
  탐사
  맛얼
  언론
  날씨
  기시다 "방한 때 이 한잔 이어지길"…2차만찬서 '셔틀외교' 의지

기시다 "방한 때 이 한잔 이어지길"…2차만찬서 '셔틀외교' 의지

악수하는 한일 정상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17일 저녁 일본 도쿄 긴자의 경양식 집에서 이뤄진 윤석열 대통령과 친교 시간에 '셔틀 외교'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렌가테이'에서 가진 2차 만찬을 마치며 "이 마지막 한잔은 내가 다음에 한국을 방문할 때 한 잔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당시 두 정상은 통역과 극소수의 외교당국자만 대동한 채 넥타이를 풀고 생맥주와 소주를 곁들인 '화합주'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만찬 전 열린 확대회담 모두발언에서 이미 "한일 정상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셔틀 외교를 재개하는 데 일치했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이 즉시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화답하자 기사다 총리가 한 번 더 셔틀 외교 복원을 선언한 셈이다.

기시다 총리는 2차 만찬에서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을 포함한 윤 대통령의 결단과 솔직한 태도에 "감동했다"는 표현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도 윤 대통령과의 신뢰 우호 관계를 평생 가져가고 싶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한 외교 당국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를 친구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탁월하게 진행됐다"고 평가했다.

한일 정상 간에 언급된 '우정'은 이튿날 "여러분도 저도 좋은 친구를 만들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내기 위해 조금 더 용기를 내자"는 윤 대통령의 게이오대 연설로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한일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지난 17일 양국 경제계 인사들이 참석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자리에서도 윤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환영하는 발언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행사에서 일본 재계 인사들은 윤 대통령과 대화하며 K푸드, K콘텐츠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친근함을 앞다퉈 드러냈다고 한다.

애정 표시는 정관계 인사들보다 한층 더 과감했다.

사사키 미키오 미쓰비시상사 특별고문은 "한국 드라마는 한번 보면 중독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며 "한번 보기 시작하면 그만둘 수 없이 빠져든다"고 말했다.

미쓰비시상사는 강제징용 배상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의 계열사다.

한 참석자는 "한일관계 정상화에 반대하는 극우도 회식하고 귀가하면 한국 드라마부터 챙겨본다"는 농담을 꺼내기도 했다.

야스나가 타츠오 미쓰이물산 회장은 "한국 선박 진수식에 참석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싶다"며 "한국에 가면 삼계탕과 불고기, 게장을 함께 하고 싶다"고 했다.

과거 드라마 '겨울연가'로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배우 최지우 씨와 최근 한국 극장가에서 흥행에 대성공한 '슬램덩크' 얘기도 테이블에 올랐다.

일본 재계 인사들은 "윤 대통령의 솔직하고 통 큰 리더십에 오히려 우리가 더 큰 용기를 얻었다"고 거듭 감사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15대 심수관' 도자기 선물받는 윤석열 대통령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재일동포 간담회에서 15대 심수관으로부터 선물 받은 도자기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로비에 전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외빈 환영 행사를 할 수 있도록 로비 리모델링을 시작한 상황이었다.

윤 대통령은 도쿄에서 도자기를 선물 받고 "외국 정상들이 많이 오는 용산 대통령실에 잘 전시해 심수관 선생의 작품을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게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hanjh@yna.co.kr

ㅡ[연합뉴스]ㅡ

ㅡCopyrights(c)- OTOT-오티오티, 신문" 무단, 전재 배포 금지ㅡ


▷등록일 : 2023-03-19 13:31:47     ▷작성자 : ■ㅡSINCE-1999-OTOT-오티오티-新聞/放送/言論 Portalㅡ
 

 尹 "천안함 피격 등 수많은 北도발로부터 피로 영토 지켜"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은 연평해전, 대청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 등 수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NLL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고 말했다.
 유영하 "박근혜 前대통령, 곧 국민과 소통…'치매설' 사실 아냐"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조만간 외부 활동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에 나설 예정이라고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가 전했다.
 MB, 대전현충원 천안함 묘역 참배…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22일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천안함 46 용사·연평도 포격 도발 희생자 묘역 등을 참배한다.
 MB·朴, 대외활동 기지개…총선 1년 앞두고 여권 파장 촉각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이슬기 기자 = 이명박(MB)·박근혜 전 대통령이 나란히 대외 활동에 나서면서 눈길을 끈다.
 '서해수호 영웅' 딸들 만난 김한길 "영웅 기억엔 모두가 하나"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위원장은 서해수호의 날을 이틀 앞둔 22일 '서해수호 55 용사' 자녀들과 간담회를 했다.
 尹 "욕먹을 거 두려워마라"…장관들에 '대국민 정책마케팅' 강조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야당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한국 야당을 직접 설득하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그런 얘기를 듣고 부끄러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尹 "배타적 민족주의·반일로 정치적 이득 취하는 세력 존재"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한일관계는 함께 노력해 함께 더 많이 얻는 윈윈 관계가 될 수 있으며, 또 반드시 그렇게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G7 정상회의 日초청 환영..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일본이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초청하자 정부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동정찰사, 한미연합 항공추진보급기지 전개 훈련
(부산=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 공중기동정찰사령부는 20일 경남 창녕군 남지 비상활주로 일대에서 한미연합 항공추진보급기지(ATSP) 전개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김기현, 이정미 예방…"특권내려놓기 등 정의당과 보조"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20일 신임 인사차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예방하고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등 양당의 공통 관심 사안에 대해 협력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Copyright ⓒ ■ㅡSINCE-1999-OTOT-오티오티-新聞/放送/言論 Portalㅡ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7985]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광화문편집국/김해연국장/유튜브제작국장:김용욱/청소년보호국장:조영희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메일주소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신문/포털]7985호 ■언론진흥재단/신문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