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NEWS 허브 주요뉴스
 2021.10.21 목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첫돌 이웃돕기성금
지구촌나눔 김혜경
수림문학상 후보작
서울 도심 무료급식소
공익활동 언론인
다른 사람의 행복
삼보 이용태 회장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기시다 "나 좀 취재해요"…달라진 환경에 일본 기자들 '얼떨떨'

기시다 "나 좀 취재해요"…달라진 환경에 일본 기자들 '얼떨떨'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총리실을 커버하는 기자들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 취임을 계기로 급변한 취재 환경을 실감하고 있다.

일본에선 공식 기자회견 외에는 총리나 각료들이 집무실 등을 드나들 때 로비나 통로에서 기다리던 기자들이 에워싼 채 질문하는 방식의 취재가 흔하다.

이를 '부라사가리'(ぶら下がり·매달린다는 의미) 취재라고 부르는데, 취재를 당하는 입장에선 약식회견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0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지난 4일 취임 이후 연일 관저를 드나들 때마다 부라사가리 취재에 응하고 있다.

(도쿄 교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저녁 관저 로비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등 두 전직 총리 시절에는 기자단 요청으로 취재 자리가 마련된 뒤 질문에 답하는 소극적인 형식이 일반적이었지만, 기시다 총리는 기자들에게 취재해 달라고 먼저 요청하기도 한다고 한다.

산케이는 자민당 총재 선거 과정에서 다른 사람 얘기를 잘 듣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던 기시다 총리가 자신의 소통능력을 부각하기 위해 언론 취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분석하면서 몇 사례를 거론했다.

수도권인 지바(千葉)현에서 규모 5.9의 직하(直下)형 지진이 일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은 8일 새벽 총리실 출입 기자들은 일제히 연락을 받았다.

8일 오전 1시 10분께 기시다 총리가 관저에서 나가면서 기자단 취재에 응할 테니 취재해 달라는 메시지였다.

기시다 총리가 이미 2시간 전에 지진 발생 보고를 받고 황급히 관저로 들어갈 때 취재에 응했기 때문에 기자단은 예상치 못했던 일이라고 한다.

(도쿄 교도=연함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저녁 관저 로비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열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한 지난 7일 밤에도 기자단에 먼저 요청한 뒤 취재에 응했다.

스가 전 총리 시절에는 기자들의 취재나 회견 중에 질문을 끊는 경우가 많았는데, 기시다 총리는 "이제 됐나요"라며 질문할 게 더 없는지 기자들에게 반문하는 상황도 연출되고 있다.

산케이는 약식회견(부라사가리 취재) 때도 스가 전 총리는 미리 알려준 질문에만 답하거나 원고를 읽는 식으로 답변해 소통능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다면서 말주변이 없다고 스스로 인정한 기시다 총리의 경우 성실한 대응으로 약점을 보완하려는 자세가 두드러진다고 호평했다.

(도쿄 교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9일 도쿄 스미다(墨田)구 소재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인 보쿠토(墨東)병원을 방문해 의료진과 함께 둘러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취임 후 첫 현장 시찰로 9일 도쿄 스미다(墨田)구에 소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원을 찾은 데 이어 이날(10일) 요코하마 시내의 코로나19 숙박 요양 시설을 둘러봤다.

교도통신은 이틀 연속으로 이뤄진 기시다 총리의 코로나19 관련 시설 시찰은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parksj@yna.co.kr

ㅡ[연합뉴스]ㅡ

ㅡCopyrights(c)- OTOT-오티오티, 신문" 무단, 전재 배포 금지ㅡ


▷등록일 : 2021-10-10 23:30:45     ▷작성자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포털]
 

 언론진흥재단 '저널리즘 주간' 행사…손석희 기조연설
행사는 서울 중구 정동1928아트센터에서 열리며 언론진흥재단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언론 5단체, '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위원회' 발족 그러면서 "...
그러면서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면서도 언론·미디어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논의를 시작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인사] 파이낸셜뉴스
▲ 금융부장 양형욱, 정보미디어부 블록체인팀장 이구순
 편집인협회, '한국판 퓰리처상' 대한민국 언론대상 제정
이날 협약식에서 서양원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은 "우리 언론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한국판 퓰리처상'이 편집인협회 주도 아래 마침내 탄생했다"고 선포했다.
 [인사] 팍스넷뉴스
▲ 부사장 한진영(10월25일자) ▲ 편집국 부국장 겸 IB부문총괄에디터 이규창 ▲ 〃 IB부장 직무대행 권일운 ▲ 〃 WM부 머니네버슬립팀장 심두보 ▲ 〃 산업3부 제약·바이오팀 차장 민승기
 [게시판] 채널S, 신규 예능 기획안 공모
채널S는 2022년 신규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기획안을 공모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외주제작사, 프리랜서 PD와 작가를 대상으로
 기시다 "나 좀 취재해요"…달라진 환경에 일본 기자들 '얼떨떨'
교도통신은 이틀 연속으로 이뤄진 기시다 총리의 코로나19 관련 시설 시찰은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사] 비즈니스포스트 ▲ 금융증권부 금융2팀장 나병헌 ▲ 유통바...
▲ 금융증권부 금융2팀장 나병헌 ▲ 유통바이오부 유통물류팀장 남희헌 ▲ 공기업건설부 건설팀장 박혜린 ▲ 정치정책부 정치정책팀장 김남형 ▲ 채널후부문 취재팀장 윤휘종
 KBS 사장 공모에 15명 지원…27일 임명제청
▲ 김종명, KBS 보도본부장·전 KBS 런던 특파원 비롯하여 KBS 사장 공모에 15명 지원…27일 임명제청
 [인사] YTN ◇ 보임
기술국 기술연구소장 정원태 ▲ 2TV국 콘텐츠제작팀장 김정한 ▲ 글로벌센터 콘텐츠제작팀장 김지영 ▲ 사이언스TV국 과학뉴스팀장 김기봉
Copyright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OTOT-오티오티-[신문/포털]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광화문편집국 김해연 국장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 ■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 ■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 [신문/포털]7985호 ■신문위원회 [2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