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NEWS 허브 주요뉴스
 2021.09.24 금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첫돌 이웃돕기성금
연합뉴스 [총] 국장
지구촌나눔 김혜경
김경임 동장
수림문학상 후보작
서울 도심 무료급식소
공익활동 언론인
다른 사람의 행복
삼보 이용태 회장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인턴액티브]이 교수는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하는 식사가 중요해진 점,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의 인기 등도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컵라면 계란찜·쿠지라이식 라면…라면 응용 조리해보니

[인턴액티브] 컵라면 계란찜·쿠지라이식 라면…라면 응용 조리해보니

(서울=연합뉴스) 성진우 인턴기자 = "사놓고 맛없어서 못 먹고 있던 라면이 5봉지 있었는데 쿠지라이식 라면 레시피 덕에 처리했어요." (유튜브 아이디 '호**')

"아침에 간단한 요리 찾다가 응용 조리법 영상을 찾았는데 (직접 만들어 먹어보니까) 정말 맛있었어요." (아이디 '삼***')

"취향에 따라서 라면 스프와 카레 가루를 3:1 비율로 한번 해보면 더 맛있어지더라고요." (아이디 '정**')

유튜브에 게시된 라면 응용 조리법 영상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이다.

국물 라면을 볶음면으로 변형시킨 쿠지라이식 라면

간편하지만 이색적인 것을 추구하는 MZ세대(1980∼2000년대초 출생) 사이에서 인스턴트 라면을 응용한 조리법이 화제다.

자신만의 이색 조리법을 SNS, 유튜브에 공유하거나 특이한 레시피를 보고 따라 요리해보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새로운 라면 응용 조리법이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 국물 없는 라면이나 계란찜·볶음밥에 응용…"간편하고 독특해"

최근 인기를 끄는 라면 응용 요리로는 국물 없이 볶는 '쿠지라이식 라면'이 꼽힌다.

쿠지라이식 라면은 2010년 발행된 일본 만화 '목요일의 플루트'에서 주인공 쿠지라이가 처음 소개한 라면 요리법이다.

국내에서는 2017년부터 SNS를 중심으로 조리법이 퍼지기 시작했고 최근 라면 응용 요리의 대표주자가 됐다.

냄비에 인스턴트라면 끓일 때의 절반 수준으로 물을 부어 면을 끓인 뒤 분말스프도 반만 넣어 볶아준다. 국물이 자작하게 졸여지면 냄비 가운데 공간을 만들어 계란을 풀어준다.

기호에 따라 계란을 반숙으로 조리해 면을 찍어 먹거나 슬라이스 치즈를 추가하면 부드러운 맛이 배가된다.

직접 끓여 먹어보니 국물이 졸아 짤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간이 적당했다.

5년째 종로구에서 라면 전문식당을 운영 중인 문휘수(가명·30대)씨는 "쿠지라이식 라면은 일식 비빔면인 마제소바와 비슷하다"며 "저렴한 가격으로 그럴듯하게 흉내 낸 점이 놀랍다"고 전했다.

컵라면을 활용한 응용 요리도 유행이다.

대표적으로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컵라면 계란찜이 인기다.

컵라면을 끓여 면을 먹거나 제거해 국물만 남은 용기에 파와 계란 두 알을 넣어 저어준다. 용기를 2분간 전자레인지에 넣어 돌려주기만 하면 컵라면 계란찜이 완성된다.

조리법은 간단하지만 맛과 풍미가 제대로 만든 계란찜에 뒤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라면으로 밥반찬을 만들 수 있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컵라면 볶음밥'도 요리 인증샷 릴레이에 종종 등장하는 메뉴다.

잘게 부순 면이 잠길 정도로만 컵라면 용기에 물을 부어 익힌 뒤 밥, 계란, 파기름과 섞어 프라이팬에서 볶는다. 완성된 볶음밥을 빈 컵라면 용기에 넣어 모양을 만들어준다.

접시 위에서 용기를 뒤집은 뒤 들어 올리면 중식당 볶음밥처럼 모양을 낼 수 있어 인증샷 게시를 즐기는 SNS 사용자들에게 인기다.

라면 응용 요리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조리가 복잡한 편이지만 여러 양념과 재료가 필요한 기성 볶음밥보다 쉽게 맛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평소 다양한 라면 응용 조리법을 시도해본다는 이도원(20대)씨는 "작년 유튜브를 통해 처음으로 라면 응용 조리법을 접했다"면서 "라면 제품마다 다른 맛을 낼 수 있어 질리지 않는다"고 호평했다.

◇ 주머니 얇아도 식상한 것 못 참는 MZ세대 취향 저격

최근 라면 응용 조리법이 유행하는 것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MZ세대가 온라인 플랫폼이 다양해진 환경을 이용해 자신만의 라면 조리법을 공유하면서 라면을 '요리화'하는 문화 현상이 나타났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코로나19로 수요 급증한 라면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열악한 경제 상황 속에서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MZ세대는 인스턴트 식품도 특별하게 먹고 싶어한다"며 "소비자로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자 하는 '프로슈머'적 특성이 반영된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하는 식사가 중요해진 점,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의 인기 등도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호영성 대학내일20대연구소장은 "간단하게 집에서 요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면서 "MZ세대는 일상의 작은 부분에서도 즐겁고 색다른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sjw0206@yna.co.kr

ㅡ[연합뉴스]ㅡ

ㅡCopyrights(c)- OTOT-오티오티, 신문" 무단, 전재 배포 금지ㅡ


▷등록일 : 2021-09-11 15:29:03     ▷작성자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포털]
 

 [인턴액티브]이 교수는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하는 식사가 중요해...
[인턴액티브] 컵라면 계란찜·쿠지라이식 라면…라면 응용 조리해보니
 조리병 1명이 고기 500인분 볶느라 '뻘뻘'…군 급식현장 가보니
이와 함께 부실 급식 과 조리병 혹사 문제 의 대안 으로 떠오른 민간위탁 시범사업 을 육군훈련소 등 교육훈련 기관 으로 확대하는 방안 도 적극적 으로 검토 한다는 방침 이다.
 [금주신상] 30% 커진 'CJ햇반컵반'·치킨 맛 빵 'SPC파바닭'
고소한 풍미 와 쫄깃 한 식감 을 살려 갓 튀긴 치킨 모양 빵으로 지난 4월 1일 만우절 을 맞아 일부 직영점 에서 선보였다가 인기 를 얻어 이번에 정식 출시됐다.
 아르헨티나서 '김치' 주제 한식 축제…한식당 32곳 참여
마스터 셰프의 우승자이자 세계적인 축구선수 마라도나의 전 부인 클라우디아 비야파네 등이 참여하는 경연대회 'K-푸드 마스터'가 온라인에서 열리고, 김치와 라면을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 '코리아 리뷰'도 방영된다.
 명태로 만든 과자, 어떤 맛일까…부경대 연구팀 개발
김맛, 치즈맛, 콘소메맛 등 3가지 종류로 출시된 이 제품은 명태 함량이 높지만 비린 맛이 없고 바삭바삭한 스낵의 고소한 맛이 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아침 대용 시리얼 '인기'…시장규모 14%↑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와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시리얼 시장 규모는 3천294억원으로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미, 소비자물가 떨어졌지만…식료품은 46년만에 최고 상승률
또 "육류 가공공장 종사자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시작하자 수급 불균형은 더욱 불안정해졌다"며 "공포에 질린 소비자들은 당장 먹을 필요가 없는 음식까지 많이 사고 있다"고 전했다.
 전통 차례상 차림과 문화…아리랑TV 설날 특집
또 궁궐 에서 한복의 멋을 새로운 시각 으로 담아내는 '코리아 인 패션 프로젝트 '에 참여한 김영진 한복 디자이너의 이야기와 함께 감각적으로 문화유산을 담아낸 'K-ASMR'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기를 들어볼 수 있다.
 [금주신상] 한국야쿠르트 '마시는 프로바이오틱스'·
한국야쿠르트가 마시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야쿠르트 프리미엄 라이트', '거꾸로 먹는 야쿠르트', '멀티비타프로바이오틱스' 3종을 선보였다. 기존에 분말 형태로만 제조할 수 있던 프로바이오틱스를 액상 형태 제품으로 만든 것이다.
 늘어나는 홈술족에…순해지는 소주·위스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11월 전국 만 15세 이상 국민 가운데 최근 6개월 이내 음주 경험이 있는 2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36.2%가 코로나19로 술 마시는 장소에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Copyright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포털]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편집국장 김해연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 ■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센타 ■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 [신문/포털]7985호 ■신문위원회 [2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