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20.01.22 수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조선여성의 가르침
김동호 위원장
윤동주 문학지기
김경재 전 의원
꿈의 소재 발견
부경대 총장
유상호 CEO
노인학대 가해자
해외봉사 대상
전,삼보 이용태 회장
글로벌 한상 k뷰티
최고의 말동무
[보이스피싱 막아]
대기업 총수들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림프구 감소, 사망 위험 예고 지표"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백혈구의 일종인 림프구(lymphocyte)의 혈중 수치가 사망 위험을 예고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헤르레프-겐토프테 병원(Herlev-Gentofte Hospital)의 스티 보예센 임상학 교수 연구팀은 림프구의 혈중 수치가 낮은 림프구 감소증(lymphopenia)이 사망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3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2003~2015년 사이에 '코펜하겐 인구조사'에 등록된 10만8천135명(20~100세)의 건강자료를 분석했다. 이 기간에 1만372명이 각종 원인으로 사망했다.

그 결과 혈중 림프구 수치가 표준 이하인 사람은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6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암,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감염 등의 원인으로 사망할 위험은 1.5~2.8배나 높았다.

나이가 많을수록 림프구의 수가 줄어든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림프구 감소증과 사망 위험 사이에 이 같은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심각한 질병에 저항하는 면역력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림프구 감소증은 정규 건강검진 혈액검사에서 흔히 발견되지만, 지금까지는 미래의 건강 예고지표로서의 유용성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후속 의료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캐나다 의학협회 저널(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최신호(1월 13일 자)에 실렸다.

암세포와 림프구
암세포와 림프구[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연합뉴스>송고

ㅡCopyright ⓒ OTOT - 오티오티 [신문] 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20-01-14 21:42:24     ▷작성자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우한 폐렴' 환자 안정상태…추가 증상자 3명 격리 검사중
이 환자는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는 35세 중국인 여성으로, 19일 국내에 입국한 이후 이틀째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서 격리 치료 중이다.
 "조기 폐경, 복합 만성질환 위험↑"
1996년에 45~50세이던 여성 5천107명을 대상으로 2~3년에 한 번씩 설문조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2016년까지 추적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는 것이다.
 "두통 한 달에 7.8회 이상이면 '예방치료' 고려해야"
이어 "최근에는 치료 효과, 복용 편의성이 개선된 예방 치료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새로운 약제가 나오면) 의료진이나 편두통 환자의 치료 만족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생선 기름, 남성 생식기능 개선"
연구팀은 2012~2017년 사이에 군 복무를 위해 신체검사를 받는 건강한 청년 1천679명(18~19세)을 대상으로 각종 영양보충제 복용 여부와 생활습관(흡연, 음주 등)을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 정자와 혈액 샘플을 채취, 생식기능을 평가했다.
 국내서 '우한 폐렴' 확진자 1명 발생…위기경보 '주의'로 상향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2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식약처, '발암 추정물질' 우려 당뇨병 치료제 수거조사 착수
식약처 역시 자체 시험 검사에 착수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 원료에 대한 계통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원료의약품부터 수거해 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완제의약품에 대한 검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간에 전이한 종양 성장 촉진"
브로트 교수는 "젊은 층에서 대장암 환자가 늘고 있는 점 등을 생각할 때, 성별로 더 특화된 치료 전략을 세우려면 이번 연구 결과가 충분히 검토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부작용 없이 음식물 섭취 줄이는 뇌 신경회로 발견"
CGRP를 억제하면서 CALCR만 활성화할 수 있으면 비만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한다. 식욕을 억제하면서 음식물 섭취와 체중을 장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숙면의 힘…건강과 아름다움 다 지킨다
"벽돌이 항구적인 부분이라면, 페인트는 수시로 상처가 생겨 보수해야 하는 부분"이라면서 "차에 윤활유를 넣고, 라디에이터에 냉각수를 채우듯이, 가느다란 원섬유는 기질 조직이 유지되는 걸 보조한다"라고 설명했다.
 항정신병 약물, 치매 환자 뇌 외상 위험↑"
항정신병 약물은 치매 환자의 신경정신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 흔히 사용되지만 심한 공격성, 격앙 행동, 정신병적 증상에만 제한적으로 투여해야 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Copyright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otot88@daum.net | Tel : | Fax : ■신문 김해연 편집국장
주소 : 서울 송파구 송이로20길18 302호[외]편집국Team외부별도운영■서울아[02744호]신문■방통위서울전파관리소[신문7985호]■신문위원회[209호]■신문등록및발행일1999~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