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20.02.23 일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남산부장들 원작
노인학대 가해자
부경대 총장
유상호 CEO
김동호 위원장
전,삼보 이용태 회장
해외봉사 대상
글로벌 한상 k뷰티
꿈의 소재 발견
김경재 전 의원
최고의 말동무
[보이스피싱 막아]
대기업 총수들
윤동주 문학지기
조선여성의 가르침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주류 소비 위축, 실적 악화에…지역 소주도 줄줄이 가격 인상
작년 전국 병 소주 판매량 8.2%↓…원재료가격·인건비는 꾸준히 상승
소비자 체감 인상 폭 클 듯…주머니 얇은 서민들 부담
대형마트 소주 판매대
대형마트 소주 판매대[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지난해 메이저 소주 업체 가격 인상에도 꿈쩍하지 않았던 지역 소주 업체들이 경영난으로 잇달아 가격 인상에 동참하고 있다.

경남을 기반으로 하는 무학은 '좋은데이' 등 주력 제품 가격을 조만간 6% 안팎 인상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무학은 지난해 초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 등 전국 판매망을 가진 메이저 업체들이 소주 가격을 올릴 당시 서민 부담과 지역 경제 여건을 들어 가격 동결을 선언했다.

하지만 52시간 근무제 확대와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한 '윤창호법' 시행 등으로 주류 소비가 크게 줄자 경영난에 시달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소주 업체인 대선주조도 지난해 메이저 회사들 가격 인상 당시 같은 이유로 가격을 올리지 않았으나 최근 다시 가격 인상 검토에 들어갔다.

대선주조 관계자는 "가격 인상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지만, 첨가제 등 제조원가 상승과 술 판매량 감소 등 여파로 가격 인상 요인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대전·충청지역에서 '이젠 우리'를 판매하는 맥키스컴퍼니도 경영상의 이유로 올해 2일부터 출고가를 6.4% 인상했다.

맥키스컴퍼니 측은 "대내외적 여건과 물가 상승, 음주문화 변화 등으로 불가피하게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소주 판매대
대형마트 소주 판매대[연합뉴스 자료사진]

실제로 지난해 전국의 병 소주 판매량은 전년 대비 8.2% 감소하면서 소주 소비가 크게 줄었다.

반면에 인건비나 원재료 가격 등은 꾸준히 올라 지역의 중소 주류업체들은 대부분 적자를 보는 등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처럼 지역 소주 업체들도 잇달아 가격 인상에 동참하면서 호주머니가 얇은 서민들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2015년 국내 소주 가격을 전반적으로 인상할 당시 주점이나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소주 가격은 병당 3천500원에서 4천원으로 500원 내지 1천원씩 올라 체감 인상 폭은 훨씬 컸다.

이번에도 소주 업체 입장에서는 100원 안팎의 가격만 올리지만, 소비자들이 주점 등에서 소주를 마실 때는 병당 4천원에서 5천원까지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소주 업체 관계자는 "소주 출고가를 올리면 유통 마진이나 업주 마진은 가격 인상 폭을 훨씬 웃돌아 소비자 부담이 커진다"며 "결국 비난은 소주 제조사가 다 받게 되기 때문에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했으나 실적 악화에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joseph@yna.co.kr

<연합뉴스>송고

ㅡCopyright ⓒ OTOT - 오티오티 [신문] 무단전재 배포금지ㅡ


▷등록일 : 2020-01-03 19:06:59     ▷작성자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1월 생산자물가 0.2% ↑…피망 114.5%↑ 돈육 8.6%↓
세부적으로 보면 최저임금 인상 등에 건축물 청소 관련 서비스물가가 2.7% 올랐다. 올해 최저임금(8천590원)이 작년보다 2.9% 오른 만큼 인상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생산자물가가 상승한 셈이다.
 음식점 절반가량 중국산 김치 판매…쇠고기는 호주산 '선호'
20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김문희 연구원이 지난달 서울지역 음식점 330곳을 대상으로 농축산물 소비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배추김치를 직접 제조하는 비율은 38.3%, 완제품을 사는 비율은 61.7%였다.
 [코로나19 한달] 음식점·시장 '텅텅'…'코로나 쇼크' 극복 안간힘
대구 서구는 구내식당 휴무일을 매달 2차례에서 4차례로 늘리는 등 지자체마다 구내식당 휴무 횟수를 늘려 지역 식당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대파 먹고 면역력 쑥쑥"…신안군 대파 가공품 개발 나서
신세대 주부들이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대파 맛장, 국물 팩, 추출물, 어린이 간식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대파 어묵, 과자류까지 10여종의 대파 가공품을 개발 중이다.
 이마트, 양돈농가 돕기 위한 돼지고기 소비촉진 행사
이마트는 한돈자조금과 손잡고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국산 냉장 삼겹살과 목심 등을 기존 가격보다 30%가량 저렴하게 판매한다.
 갤러리아백화점, 고메이494 프리미엄 PB 식품 10종 출시
새로 출시한 제품은 한우 장조림과 설렁탕, 생선구이 4종(갈치·삼치·메로·고등어), 착즙주스 2종(샤인머스켓, 레드향), 전통 혼합장 2종(쌈장, 맛간장)이다. 생선구이 등 5종은 가정간편식으로 개발됐다.
 해태, 크기·무게 늘린 '자유시간 빅' 출시
해태제과 관계자는 "가성비 높은 제품을 바라는 주요 고객층의 의견을 반영했다"며 "사전 조사에서 맛과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신종코로나 우려에…공항·역 식당·카페 일회용품 일시 허용
일회용품 사용 허용 기간은 감염병 위기 경보 '경계' 이상 단계가 유지되는 한도에서 지자체장이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마트, 노브랜드 닭가슴살 꼬치 출시
노브랜드 닭가슴살 꼬치는 생닭을 감자전분과 소금으로 염지한 뒤 가볍게 튀기고 가공 후 급속 냉동해 식감과 맛을 살렸다고 이마트는 소개했다.
 신종코로나 걱정에 집밥·홈술 늘어난다
사람들이 모이는 식당에서의 외식을 자제하고 가능한 조용하게 집밥을 먹고 '홈술'(집에서 술 마시는 트렌드)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다.
Copyright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otot88@daum.net | Tel : | Fax : ■신문 김해연 편집국장
주소 : 서울 송파구 송이로20길18 302호[외]편집국Team외부별도운영■서울아[02744호]신문■방통위서울전파관리소[신문7985호]■신문위원회[209호]■신문등록및발행일1999~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