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20.08.07 금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전,삼보 이용태 회장
김선영
재일 부부사업가
고려인 삶
이재명
법조인'재미동포
노인학대 가해자
[인터뷰] 김영록
신갑순 음악인
한복 디자이너
용납해선 안될일
현대차그룹 회장
[K명장 열전]
원의원 "한국전쟁
박세리 감독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식중독균 1시간 내 진단한다…경상대 심원보 교수팀 기술 개발
현장에서 육안 분석 가능,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경상대 심원보 교수
경상대 심원보 교수[경상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화학식품공학과 심원보 교수팀은 장염 비브리오균과 같은 식중독균을 현장에서 1시간 이내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심 교수팀이 개발한 기술은 어패류 생식 등을 통해 사람에게 감염돼 단시간에 설사와 구토를 동반하고 위장염을 일으키는 장염 비브리오균을 1시간 이내 육안으로 측정할 수 있다.

기존 식중독균 진단은 5∼7일 정도 걸리고 노동 집약적이면서 고가의 분석장비가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고 심 교수팀은 전했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현장에서 비색으로 확인할 수 있어 특별한 장치 없이도 육안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형태의 핵산 탐침(DNA probe)을 사용해 일정한 조건 아래에서 핵산배열을 증폭시키는 '등온증폭법'의 일종인 '루프매개등온핵산증폭법'(LAMP) 산물에 삽입해 기존 LAMP 기술에서 자주 발생하는 위양성 결과를 보정하고, 그 결과를 비색을 통해 육안으로 분석하는 것이 핵심기술이다.

심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바이오센서 분야 세계 최고 권위지인 '바이오 센서 및 바이오 일렉트로닉스'에 지난 16일 온라인으로 게재됐고 내년 3월에 저널로 발간될 예정이다.

심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로 미량의 세균이라도 현장에서 1시간 이내에 분석하는 길을 열었다"며 "장염 비브리오균을 포함한 다양한 식중독세균의 신속 모니터링과 현재 문제가 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의 진단에도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농촌진흥청 지원을 받아 기초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했다.

심 교수 지도로 이번 기술 개발에 참여한 이정은 박사과정생은 식중독균 진단과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현장화·자동화하는 연구를 후속 연구로 진행할 계획이다.

b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2/31 11:33 송고


▷등록일 : 2019-12-31 20:36:37     ▷작성자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암 전이성 결정하는 '세포 흡수' 당단백질 발견
많은 유형의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당단백질 CD44는 지금까지 면역반응, 염증, 암의 재발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혈장치료제 임상시험 곧 시작…"이달 10일 시험약 제조 완료"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 치료제와 관련,
 日 코로나19 연일 신기록…아베는 '뒷짐' 고이케는 '특별경보'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고이케 지사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감염확대 특별경보'라고 쓴 패널을 들고서 "지금까지는 '감염확대경보'라고 말씀드렸는데 (이제) '감염확대 특별경보'라는 인식"이라며 방역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메탄올 첨가' 손 소독제 주의보…FDA "최소 77개에서 검출"
WP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 미국 내 손 소독제 수요가 폭증하자 술을 빚는 양조장을 포함한 수많은 업체가 손 소독제 생산업에 뛰어들다 보니 이같은 품질 문제가 불거졌다고 전했다.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발령… "긴 옷 입고 모기 피해야"
질병관리본부는 모기 감시·분석 결과 지난 20일∼21일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부산 지역에서 경보 발령 기준 이상으로 채집돼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식약처, '대마 성분 기준치 41배' 미국산 강황환 판매중단·회수
식약처는 또 ㈜두비산업이 수입한 프랑스산 천연향신료 '파슬리'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잔류 농약이 검출돼 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회수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예측 지표는 공복혈당'
연구팀은 전에 당뇨병으로 진단된 일이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입원 때 공복 혈당을 측정하고 이것이 향후 28일 동안 중증도 그리고 사망 위험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분석했다.
 광주서 해외 입국자 코로나19 확진…누적 169명
2주의 격리 기간에는 무증상이었으며 격리 해제가 끝나기 전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
 광명서 확진자 들른 인공신장실 이용 환자 2명 추가 확진
시 조사 결과 이들은 지난 4일 첫 증상이 나타난 뒤 10일 서울 서초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A(서울시 1409번 확진자)씨와 비슷한 시각 하안동 소재 광명수내과의원 인공신장실을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렘데시비르 투여 27명 중 9명 호전…"약제 효과인지는 불분명"
이어 "42명의 전체 투여자에 대한 치료제 효과는 원칙적으로 투여군과 비투여군을 완벽하게 비교해야만 언급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심스럽다"며 "중앙임상위원회 등 전문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 SINCE-1999-신문-■ OTOT-오티오티 ■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otot88@daum.net | Tel : | Fax : ■신문 김해연 편집국장
주소 : 서울 송파구 송이로 20길-18 302호 외▶편집국/프레스편집Team별도/운영■서울아[02744호]신문■방통위서울전파관리소[신문7985호]■신문위원회[209호]■발행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