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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 [雨水]
입춘과 경칩 사이에 들며, 입춘 입기일(入氣日) 15일 후인 양력 2월 19일 또는 20일, 음력으로는 정월 중기이다. 태양의 황경이 330°의 위치에 올 때이다.
 정월 대보름 달 두둥실 뜨면…부산 곳곳에서 달집 '활활'
이 축제는 해운대에서 온천욕을 하며 천연두를 치료했다는 신라 진성여왕의 피접 행렬을 재현한다.
 복조리 만들기, 부럼깨기…대구박물관 정월 대보름 행사 풍성
오전 10시부터 해솔관 문화사랑방에서는 가족이 함께 짚으로 복조리를 만드는 '행운의 복조리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화롯불에 구워 먹는 감자·옥수수…인제 대내마을서 화로축제
특히 서 1리 마을회관 앞 실개울에는 얼음썰매장을 조성해 어르신들의 옛 추억을 되살리고, 화롯불을 재연하는 프로그램도 펼쳐진다.
 [주말 N 여행] 수도권:'민속놀이 하고 소원도 빌고' 수도권 정월대...
양주시 회암사지에서 조선 왕실의 유적을 살피거나 인근 박물관에서 왕실도자기를 감상하는 '역사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다.
 대보름 앞둔 유통업체, 부럼·나물 등 할인판매
GS프레시에서는 고사리, 도라지, 취나물로 구성된 나물과 호두, 땅콩, 밤 등의 부럼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삼색나물 세트'와 '부럼 세트'를 오는 19일까지 판매한다.
 오곡밥·부럼·귀밝이술…안동서 정월대보름 절기음식 시연회
예미정 안동종가음식체험관이 오는 19일 본채 안마당에서 안동 종갓집 정월 대보름 상차림과 다채로운 절기 음식을 선보인다.
 설날 세뱃돈 풍습 100년 남짓 근대에 생겨…"중국·일본 영향"
국립민속박물관 정연학 연구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세뱃돈과 관련한 기록이 처음 확인되는 것은 1925년 발간된 '해동죽지'라는 서적에서다.
 [입춘] 立春大吉
입춘(立春)은 24절기 중 첫 번 째 절기이며, 보통 양력 2월 4일경에 든다. 입춘 날부터 봄이 시작된다고 여긴다. 입춘은 음력으로 주로 정월에 드는데, 어떤 해는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드는 때가 있다. 이럴 경우를 ‘재봉춘(再逢春)’이라 한다.
 팥죽 먹고 가세요
절기상 동지(冬至)인 22일 BNK경남은행이 경남 창원시 마산역 앞에서 개최한 '사랑의 동지 팥죽 나눔 행사'에서 자원봉사자들이 팥죽을 만들고 있다.
 [동지] 冬至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가는 작은설로 대접 하는 것이다. 이 관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
 大雪 [대설]
대설과 동지 그리고 12월의 소한(小寒), 대한(大寒)까지를 겨울이라 여기지만, 서양에서는 추분(秋分) 이후 대설까지를 가을이라 여긴다.
 北, 평양서 첫 전국김치전시회 열어…옥류관도 참여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전국김치전시회가 지난 28∼29일 여명거리 요리축전장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길따라 멋따라] '햇살 머금고 장이 익어 갑니다' 장류 익는 장독...
안성시 일죽면 금일로 서일농원은 고추장 된장 등 각종 장류를 수백 개의 장독에 담가 생산하고 있는 농가다.
 장 건강 돕는 '바실러스균' 빨간 김치에 많아
농진청에 따르면 바실러스균은 열과 산(酸)에 강해 일반 유산균과는 달리 장까지 살아서 가는 특성이 있다. 청국장, 낫또, 된장 등 발효식품에 사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代) 이어온 손맛 장인들 모십니다"…전주시 명인·명가 지정
전주음식 명인은 향토음식 분야에서 20년 이상 조리경력을 보유했거나 2대 이상에 걸쳐 비법이나 기능을 전수받은 조리장 중 경력이 10년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김치로 하나되는 세상'…광주김치축제 개막
이와 함께 광주시는 김치 산업화를 가속하기 위해 11월 22일부터 12월 16일까지 김치타운에서 '2018 빛고을 김장대전'을 개최한다.
 "고유의 맛"…순창장류축제·세계발효소스박람회 팡파르
가족 단위 관광객을 위한 2018인분 고추장 떡볶이 파티, 장류주먹밥 모자이크 만들기, 2018인분 고추장 비빔밥 만들기 등 참여형 콘텐츠가 가득하다.
 開天節 [개천절]
『삼국유사』는 고려 충렬왕 때 일연(一然)이 저술한 것으로 그 저술연대를 고려 충렬왕 7년 전후로 보고 있다.
 <단군신화(檀君神話)>
<단군신화>를 처음으로 기록하고 있는 『삼국유사』는 고려 충렬왕 때 일연(一然)이 저술한 것으로 그 저술연대를 고려 충렬왕 7년 전후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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